Languages

Top Header Social Icons

Quick Links

 사람의 생명을 책임지는 병원에서 전력 공급은 의료 행위 이상으로 중요하다. ‘찰나’의 정전으로 의료기기들이 작동을 멈추면, 환자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환자들이 신뢰하는 병원, 서울아산병원이 까다로운 기준을 통해 커민스 발전기를 선택하고, 30년간 인연을 이어오는 이유다.

환자의 생명을 책임지는 병원의 심장, 비상용 발전기

 서울아산병원은 1989년에 진료를 개시,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종합병원 부문에서 13년 연속 1위에 선정되는 등 환자들이 신뢰하는 최고의 의료기관으로 성장해 왔다.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의료진의 노력이 지금의 서울아산병원을 있게 한 가장 큰 원동력이겠지만, 그 이면에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의료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한 ‘시설팀’의 노력이 자리한다.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공간인 만큼, 병원의 시설을 책임지는 일은 결코 쉽지 않은 일. 자그마한 실수가 환자의 생명과 연결될 수 있다는 책임감과 사명감은 모든 선택에 있어 최선이 아닌 완벽을 추구하게 한다.

 시설팀의 박동양 팀장은 “잠깐의 정전이 다른 현장에서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있지만, 병원에서는 그 ‘잠깐’으로 인해 의료장비가 멈추게 되고 그로 인해 환자의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전력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철저하게 관리를 한다고 해도 낙뢰와 같은 자연 현상 등 어쩔 수 없이 정전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죠. 그 순간 환자의 생명을 지켜줄 ‘심장’과도 같은 존재가 바로 ‘비상발전기’입니다. 발전기의 선택과 관리에 특히나 높은 기준을 적용하는 이유죠.”라고 말했다.

13년 연속 1위 병원의 선택, 커민스

 커민스 발전기는 서울아산병원의 까다로운 기준과 엄격한 평가를 통과, 30년째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1989년 개원 당시만 해도 커민스와 C사의 발전기를 함께 사용했었다. 그러던 중 발생한 정전 사고는 커민스 발전기에 대한 신뢰와 확신을 더해주는 계기가 됐다. 2004년부터는 새로 교체하는 발전기를 100% 커민스로 택했고, 현재는 17대의 발전기 중 15대가 커민스 발전기다.
박동양 팀장은 ‘발전기 선택의 기준’은 첫째도 둘째도 ‘신뢰’라고 강조했다. “가격이나 다른 조건들은 염두에 두지 않았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병원에서 ‘전기 공급’은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단 한 번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 거죠. 커민스와 오래 인연을 이어올 수 있었던 건, 발전기 그리고 발전기를 만드는 사람들에 대한 신뢰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전력 공급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력의 공백’을 메우는 것은 물론이고, 최대한 오래,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성능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발전기 자체의 성능은 기본이요, 유사시 차질 없는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평상시의 관리 및 AS에도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
박동양 팀장은 “이 모든 요건을 만족시키는 것이 커민스 발전기”라면서 “1989년부터 30년이 지난 지금까지 커민스와의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는 건, 다시 말 해 커민스가 그만큼 완벽한 신뢰를 유지해왔다는 거죠. 비상발전기는 ‘단 한 번의 문제’도 용납되지 않고, 문제가 발생하는 순간 관계는 끝나니까요.”라고 말했다.

30년의 인연을 바탕으로 더욱 단단해질 신뢰

 다수의 기관이 발전기 관리를 외주 업체에 맡기는 것과 달리, 서울아산병원은 설비팀이 직접 유지 관리를 담당한다. 그렇기에 일주일에 한 번씩 정기적은 교육을 진행할 뿐만 아니라, 직원들이 자발적인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실력 향상을 위해 노력 중이다.
이번에도 커민스 기술 담당 박근호 부장과 함께 발전기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진행했다. 발전기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관리 방법, 매일 혹은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는 부분, 문제발생시 대처방법, 시운전 후 발생할 수 있는 크고 작은 문제와 대응법 등 커민스 발전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 틈틈이 녹취하고 기록하며 교육을 듣고 난 후에는 평소에 궁금했던 부분에 대한 질문들이 이어졌다. 서울아산병원 직원들의 기술 배움에 대한 열정이 있었기에 환자들이 신뢰하는, 안전한 병원의 디딤돌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2020년에는 서울아산병원에 커민스 발전기 2대가 새로 설치된다. 이번에 설치하는 발전기는 병렬 운전을 시도할 계획인데, 이를 시작으로 서로 다른 건물에 위치하는 여러 발전기의 병렬 운전을 차례로 시행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소통과 협력이라는 것을 커민스와 서울아산병원은 잘 알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시설팀 박동양 팀장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서울아산병원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실력’이 바탕이 된 ‘신뢰’입니다. 뛰어는 의술을 가진 의료진들이 환자들에게 주는 신뢰, 커민스 역시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뛰어난 기술력으로 믿을 수 있는 발전기를 공급하고, 유지 보수 관리까지 책임져주는 데에서 단단한 ‘신뢰’가 쌓이는 거죠. 앞으로도 커민스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우리 병원을 찾아주시는 고객, 그리고 의료진들에게 안전하고 안정적인 의료 환경을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메일 구독 신청